Value Creator

엑셀에서 자료를 작성하다 보면 셀 서식을 정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셀 서식이라는 것은, 자료가 입력된 셀의 배경색이나 글자의 크기, 글자의 폰트 등을 말합니다. 만약 하나의 서식을 자료 전체에 일관적으로 적용하려고 한다면, 어떤 서식의 글자색, 글자모양, 셀 배경색을 기억한 후 똑같은 행동을 여러번 반복해야 합니다. 그 자체가 정말 힘든 노가다, 반복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제공하고 있는 셀 서식 복사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능을 알면 엑셀 자료의 내용은 유지한 채로 그 셀 내용의 색깔, 글자 모양등만 복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B2셀에 '안녕하세요 Value Creator입니다.'라는 글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셀에는 나눔스퀘어라운드 ExtraBold라는 폰트가 적용되어 있군요. 그리고 글자 크기도 16포인트로 크게 작성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셀의 서식, 그러니까 폰트의 종류와 글자의 크기를 다른 여러 곳에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단순한 방법은 글자 모양, 글자 크기를 우리의 단기 기억속에 저장한 후 다른 셀을 클릭해서 똑같은 서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자면 B7셀을 클릭한 후 나눔 스퀘어라운드 ExtraBold를 선택하고 폰트 크기도 16으로 키워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이렇게 서식을 변경해야 할 셀의 갯수가 많다면 어떨까요? 단순히 10개 정도만 똑같은 셀 모양으로 바꾸어야 한다면요? 네, 모양을 바꿀 셀 클릭을 10번, 폰트 종류 선택에 10번, 글자 크기 번경에 10번을 클릭하는 수고를 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노가다입니다. 어떻게 하면 노가다 시간을 줄이고 좀 더 효과적이면서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저를 따라와 보시죠! 

 

우선 서식을 추출할 셀을 클릭해 줍니다. 위 사진의 경우, B2셀의 서식을 추출할 것이므로 B2셀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1). 그리고 나서 엑셀 작업창 윗쪽에 있는 홈 탭을 클릭해 줍니다(2). 홈 탭 아랫쪽에 보면 붓 모양의 작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붓 모양의 아이콘이 엑셀의 서식 복사 아이콘입니다. 붓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3).

 

셀 서식 복사 아이콘을 클릭하셨나요? 그렇다면 크게 두 가지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로는 셀 서식 복사 아이콘이 눌려진 상태로 노란색 상자 안에 위치한 것처럼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1). 이것은 엑셀이 '아! 셀 서식 복사를 하려고 하시는 군요! 알겠습니다. 방금 전 클릭하신 B2셀의 서식을 복사해 놓겠습니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셀 서식을 복사한 셀을 표시해 줍니다(2). 흔히 개미 모양 셀이라고 하는데요, 셀 주변을 개미들이 돌아다니는 것 처럼 깜빡깜빡하면서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변화를 확인했다면, 컴퓨터의 임시 기억 영역에 셀의 서식이 잠시 복사된 상태에서 우리의 행동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서식을 복사할 대상 셀을 클릭해 주는 것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우리는 B2셀의 서식을 B7셀에 적용할 것이라고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B7셀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어떤가요? 이렇게 손쉽게 어떤 셀의 서식을 복사해서 다른 셀에 적용할 수 있지요? 만약 이러한 엑셀의 셀 서식 복사 기능을 알지 못했더라면 여러번 손을 움직여야 했겠지만, 지금은 클릭 몇 번 만으로 손쉽게 셀 서식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이시고, 좀 더 생산적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시간을 쏟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