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로 인사정보 원본을 받아 작업하다 보면 개인정보 때문에 이름을 김OO형태로 표시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또는 김**로 해야 할 때도 있고요. 그럴 때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의 기능(연산자)

우선 알아야 할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의 기능입니다. 엑셀에서는 어떤 셀과 셀, 또는 어떤 문자와 특정 문자를 연결할 때 &를 사용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 같이, A2셀에는 홍이, B2셀에는 길동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을 연결해서 '홍길동'을 만들수 있습니다. 우선 등호(=)를 입력한 후 연결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하고, 다시 & 를 누른 후 이어지는 셀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셀에 표시되는 내용은 '홍길동'이지만, 그 이면엔 = A2 & B2라는 수식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는 서로 다른 내용을 연결해 주는 아이이기 때문에 [연산자]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즉 &=연산자 인 것입니다.

 

엑셀에서 이름에 마스킹 표시 하는 방법(수식)

연산자를 이용해서 엑셀에서 이름에 마스킹 표시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LEFT함수와 연산자, 그리고 문자를 입력하는 쌍따옴표를 활용해서 이름을 마스킹 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FT함수는 참조한 셀의 왼쪽 글자부터 지정한 숫자 만큼을 표시하는 함수입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면, =LEFT(B2, 1)이므로, B2셀의 왼쪽 첫번째 글자인 '윤'만을 표시한 것입니다. LEFT 함수를 사용하면 왼쪽 글자만 추출하므로, 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LEFT 함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상세히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0.11.03 - [컴퓨터 프로그램/Excel] - left함수를 이용해서 왼쪽부터 글자를 추출하는 방법

 

이제 이름에 마스킹을 해야 하므로, 연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 O이 텍스트 이므로 쌍따옴표를 반드시 입력하고 텍스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O"을 두번 입력하면 이름이 "OO"으로 표시됩니다.

 

자동채우기 기능을 이용하면 위 서식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OO, 홍OO, 안OO처럼 나오겠지요??

 

지동욱씨의 이름이 지OO으로 표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식은 LEFT함수와 연결자, 그리고 텍스트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을 숨기고 마스킹한 이름을 값으로 선택하여 붙여넣기

이렇게 작업을 완료하였더라도, 원본이 남아있으면 아무 의미가 없겠지요? 왜냐하면 이름을 숨기려고 한 것인데, 이름이 남아있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입니다.

 

(1) 마스킹 처리가 완료된 부분, 즉 윤OO이 입력된 부분을 블록 설정해 줍니다. (2)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컨트롤 + C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선택하여 붙여 넣기를 클릭합니다. 또는 컨트롤 + 알트 + V 키를 눌러도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값]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수식이 사라진 채로 말 그래도 글자 형태로 이름이 마스킹 된 것이 복사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값만 붙여넣기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left(B2, 1) & "O" & "O" 이었던 것이 윤OO으로 표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본을 지워야 하겠지요? 원본이 입력된 열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B열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이름이 마스킹된 형태로 인사 자료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선택하여 붙여넣기에 대한 글을 더 읽어보길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감 버튼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제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Value Creator.

2021.01.15 - [컴퓨터 프로그램/Excel] - 엑셀에서 1초만에 수식만 복사 후 붙여넣는 방법

 

엑셀에서 1초만에 수식만 복사 후 붙여넣는 방법

엑셀을 활용하다 보면 수식을 사용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그 수식을 다른 셀에 적용해서,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과한 것이 독이 될 때가 있습니다

deramingspon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