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책으로 세상을 읽는 읽는 사람입니다.
오늘 부터 투자왕 김단테의 절대수익 투자법칙을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책을 한번에 다 리뷰하는 것은 아니고, 챕터별로 나눠서 조금씩 리뷰하고 제 생각도 적어볼까 합니다.^_^
제1장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를 파헤치다
프로그래머, 투자를 시작하다
저자 투자왕 김단테는 카이스트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릴 적 부터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에 재미를 느꼈다고 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것이 즐거워서 대학도 컴퓨터 공학과로 진학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학원에 진학하고 대기업에 입사해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문제해결을 하지 못하는 것이 너무나도 답답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학 시절 마음이 맞는 친구들의 제안으로 창업을 했습니다. 당시는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되어 각광을 받던 시기입니다.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어플리케이션이 쏟아지던 시기였습니다. 저자 투자왕 김단테도 친구들과 함께 스타트업을 창업했습니다. 그리고 그 회사가 당시 벤처기업이었던 카카오에 인수되면서 투자왕 김단테는 카카오 주식을 스톡옵션의 형태로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가 기억하는 것처럼, 2010년대 초반은 카카오의 전성기였습니다. 새로운 채팅앱인 카카오톡은 전 국민의 필수앱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저도 기억하는데,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등은 여러가지 사회 현상을 일으키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투자왕 김단테는 이렇게 급성장하는 카카오 덕분에 주식 가격이 40~50배 오르면서 순식간에 부의 추월차선을 타게 됩니다.
엄청난 부자가 된 투자왕 김단테는 고민에 빠졌다고 합니다. 어떻게 이 돈을 굴려야 할지 고민하다가 전문가들에게 돈을 맡겼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니 잘 운용해 주겠지 라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4~5년이 지난 후 계좌를 확인해 보니 실질 수익률이 0%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충격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투자왕 김단테는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투자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 브릿지워터(Bridge water)를 만나다.
전업투자자의 길로 접어든 투자왕 김단테씨는 어떤 사람을 모방해야할지 찾던 중 미국의 헤지펀드 브릿지워터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회사의 창립자이자 운영자 레이 달리오(Ray Dalio)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레이 달리오가 운용하는 헤지펀드 브릿지워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운용하고 있고(2018년 기준 180조). 또 그가 하는 주장이 데이터를 기반으로하고 있어 그의 주장을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브릿지워터는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퓨어알파와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절대수익을 가져다주는 올웨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퓨어알파는 자료가 많지 않아 전략을 파헤치기가 쉽지 않았지만, 올웨더는 상대적으로 전략에 대한 자료가 많이 노출되어있습니다. 구글링만 해도 올웨더에 대한 논문이나 이미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올웨더와 새로운 시작
레이 달리오와 그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한 후 투자왕 김단테는 직접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게 됩니다. 2018년 12월에 6억을 넣고 시작했는데, 2019년 매우 많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T886rRMrCM
자기가 가진 지식을 실제로 활용해서 수익을 얻은 김단테는 주변 사랑하는 지인들에게 정보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기가 직접 배우지 않은 지식, 이해하지 못한 지식이기 때문에 김단테에게 원망하는 등 실망감을 줬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단테는 이루다 투자일임이라는 회사를 만들어 운용중이라고 합니다.
건전한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건전한 투자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투기와 다른 개념일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투자와 투기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살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펫의 스승인 벤자민 그레이엄은 투자와 투기를 이렇게 정의하였습니다.
투자 행위란 철저한 분석에 근거해서
투자 원금의 안정성과 적절한 수익을 추구하는 행위를 말하며,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은 행위는 투기다
An investment operation is one which, upon thorough analysis, promises safety of principal
and an adequate return. Operations not meeting these requirements are speculative
김단테도 마찬가지로 정의합니다.
건전한 투자란 왜 사는지 그리고 왜 파는지에 근거가 있는 투자다.
왜 근거에 기반한 투자를 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스스로 근거가 있어야 투자를 계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속 투자를 해야 자산이 증식되어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근거가 없다면, 또는 근거가 부족하다면 자기 행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어떤 외부적인 충격이 왔을 때 투자자산에서 자금을 회수합니다. 손실을 확정짓는 것입니다. 결국 큰 손실을 본 상태에서 투자를 종료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합리적 동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아주 연약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자기 행동의 이유를 알고서 하는 행동이 얼마나 될까요? 특히 돈을 주식시장에 넣어놓으면 합리적인 사고가 매우 불가능해집니다. 밤에 잠이 잘 오지 않을정도니까요. 그래서 건전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내가 왜 이 자산에 이 비율로 돈을 넣는지 스스로 납득을 하는 것은 물론 타인에게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진짜 '알고 이해'했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투자왕 김단테의 절대수익투자법칙 1장을 리뷰해 보았습니다!
다음번엔 우리의 투자가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2장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