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블로그를 하다 보면 사진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맛있는 식당이나 까페를 들렀다가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고 나면 그 사진을 첨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사진의 크기가 뒤죽박죽이라면 글을 작성하는 것도 힘들고, 그 글을 읽는 분들도 힘듭니다. 그렇다고 사진의 크기를 하나하나 맞추겠다고 시도하는 것도 무모한 시도입니다. 왜냐하면 정말 손이 많이 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제가 블로그에 쓸 사진의 크기를 한 번에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사용할 다양한 종류의 사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의 크기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여기서 크기를 줄인다는 것은 사진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줄인다는 뜻도 있고, 사진의 용량을 줄인다는 뜻도 포함됩니다.

 

사진을 일괄적으로 편집하기 위해서는 우선 알씨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알씨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알씨를 다운로드 받으셨나요? 그럼 계속해서 사진 크기를 한 번에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크기를 줄일 사진들을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블록으로 설정해 줍니다. 또는 Ctrl+A를 통해서 전체 그림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알씨를 클릭하면 이미지 일괄편집하기가 나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알씨 프로그램의 일괄 편집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진을 일괄 변경하기 위해서는 빨간색 상자 안의 이미지 크기 변경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 상자 안의 체크 박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 사진의 크기를 바꾸면서 이름도 바꾸고 싶다면, 파란색 상자 안의 이름 변경 체크 박스도 클릭해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설정을 마치셨나요? 그렇다면 노란색 박스 안의 다음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는 다양한 설정 조건을 지정할 수 있도록 대화상자가 변경됩니다. (1) 비율로 조절하기는 사진의 전체 현재 사진의 크기를 100이라고 가정할 때, 몇 퍼센트의 크기로 줄일 것인지, 또는 늘릴 것인지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2) 한편 해상도로 조절하기는 사용자가 직접 가로와 세로의 픽셀을 지정해서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3) 특정 축으로 조절하기는 긴 축, 짧은 축, 가로 축, 세로 축 각각을 줄이거나 늘리는 메뉴입니다. (4) 용량으로 조절하기는 해당 사진의 용량을 조절해서 인터넷에 올리거나 메신저로 전송할 때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저장 포맷과 저장할 경로를 설정하도록 대화상자가 바뀝니다. 변경할 파일 포맷과 픽셀당 비트수를 설정해 줍니다. 만약 JPEG로 저장할 포맷을 설정했다면, 저장 품질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경로는 원본 사진파일이 있는 폴더에 그대로 사진을 저장할 수도 있고, 원본 파일이 있는 폴더의 하위 수준의 폴더를 만들어서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니면 아예 제3의 장소에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변환한 후 원본을 삭제할 것인지, 중복된 파일을 물어볼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맞춘 후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되면 지정된 위치에 지정된 포맷으로 사진 파일의 크기가 변경된 채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