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동료가 저에게 물어봤습니다. '이거 페이지가 굉장히 많은데 중간에서 특정 페이지 까지만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돼?' 그래서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다가 결국 방법을 찾았습니다. 지금부터 한글에서 중간 일정 부분만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총 14페이지 짜리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내용은 찾아가기 기능을 활용한 방식입니다. 한글의 찾아가기 기능을 잘 모르신다구요? 제가 설명해 놓은 글이 있습니다. 먼저 한 번 확인해보시죠!
총 14페이지의 문서 중에서 5~10페이지만 삭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 사진처럼 단순히 드래그 한 다음에 삭제하면 되겠죠? 네 이 방법도 물론 가능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만약 페이지가 엄청 많다면, 그리고 중간중간 삭제해야 할 페이지도 많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이동해서 삭제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을 것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글의 바로 가기 기능을 이용해서 중간 부분을 삭제 할 것입니다.
우선 삭제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첫 머리에 커서를 놓습니다(1). 그리고 해당 페이지가 내가 삭제하려는 페이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네 5페이지 부터 삭제하려고 했는데 5페이지에 잘 커서를 가져다 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2).
그 상태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내용 일부를 블록으로 설정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 키보드 상단의 F3키를 이용해서 손 쉽게 블록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Alt + G키를 누르거나 한글 작업창 하단의 쪽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위 사진의 네모 상자 안에 위치한 것 처럼 n/n쪽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찾아가기 대화상자가 호출됩니다. 왼쪽 메뉴에서 '쪽'을 클릭해서 쪽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설정해 줍니다(1). 그리고 나서 삭제하려는 끝 지점의 페이지 + 1의 숫자를 입력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5에서 10페이지까지 삭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에 1을 더한 11을 입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쪽 찾아가기는 어떤 쪽의 페이지를 입력하면 그 페이지의 첫 머리로 찾아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10을 입력하면, 10페이지의 첫 머리까지만 이동합니다. 그렇게 되면 10페이지는 블록으로 설정되지 않고, 5페이지 부터 9페이지 끝까지(=10페이지의 첫 머리까지)만 선택되기 때문입니다. 삭제하려는 페이지 +1을 입력했다면, 가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5페이지 첫 머리에서 블록을 설정해 준 상태에서 찾아 가기 기능을 이용했으므로, 10페이지 끝, 그러니까 11페이지의 첫 머리까지 블록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이제 어떻게 하면 될까요? 네, 키보드의 delete 키나 백 스페이스를 눌러서 간단하게 지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한글의 찾기 기능을 응용하지 않았더라면, 마우스의 스크롤 휠을 엄청 돌리거나 키보드의 페이지 다운 버튼을 연타했어야 할 것입니다. 이 기능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