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에서 많이 하는 작업 중 하나가 바로 "표 꾸미기"작업입니다. 결국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그것을 출력하는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상급자에게 보고하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표에 적절히 색을 넣거나 행과 열의 간격을 조절하는 등으로 표를 꾸미고는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마다 아름다움(?)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표의 서식이 각양각색인 정도가 아니라 너무 지저분 하다고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이 제공하는 표 서식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표를 꾸미고 서식을 통일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위 사진을 보시면 우리나라 코스피/코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투자할 만한 회사를 뽑아낸 자료가 엑셀 파일로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표를 어떻게하면 깔끔하게 꾸며볼 수 있을까요? 

 

표 서식을 적용해서 1초만에 표 꾸미기

표의 아무 셀을 한 번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1) 상단 홈 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2) 표 서식 버튼을 클릭한 후 (3) 다양한 표 서식 중 하나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셀 서식을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표 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엑셀은 자동으로 표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방금 전 제가 표 안의 아무 셀이나 클릭하라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엑셀은 커서가 위치한 곳 주변을 탐색해서, 하나의 표라고 판단하면 그 표를 표 서식을 적용할 곳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머리글을 포함해서 셀 서식을 지정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 포함을 클릭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우리가 서식을 적용하려는 표의 맨 윗 줄, 그러니까 보통 해당 표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적용할 제목줄까지 표 서식이 적용됩니다. 만약 머리글 포함을 클릭하지 않으면, 맨 윗줄을 제외한 그 다음 행부터 표 서식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표의 제목까지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한 겨우가 아니라면 머리글 포함을 클릭하시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손쉽게 표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의 배경색, 안과 밖의 선 색과 굵기 등이 일괄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 서식을 없애는 두가지 방법

그럼 이렇게 적용된 표 서식은 어떻게 지울 수가 있을까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범위로 변환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표 서식 지우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는 범위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표 서식을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표 서식이 지정되어있는 표의 셀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상단의 디자인 탭을 클릭해 줍니다. (3) 그 후에 도구 메뉴에 있는 범위로 변환을 선택해 줍니다.

 

표를 정상 범위로 변환하겠느냐는 알림창이 나옵니다. 예를 클릭해 줍니다. 

 

표 서식이 지정되어있을 당시 적용되었던 필터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위로 변환 방식은 표의 배경색이나, 선 색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표 서식만 사라진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두 번째 방식인 표 서식 지우기는 배경색 등을 모두 없애주는 방식입니다.

 

(1) 우선 표 서식이 지정되어있는 표의 셀을 하나 클릭해 줍니다. (2) 그리고 디자인 탭을 클릭한 후 아래 사진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 그리고 나서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결과 셀 서직이 모두 삭제되어 원래 표가 입력되었던 초기의 상태로 환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표 서식을 지정하고 지울 수 있으니, 더이상 표를 꾸미는 데 시간을 들이기 보다 더 본질적인 업무에 시간을 쏙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