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미세먼지가 언제부턴가 대한민국을 뒤덮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미세먼지가 있었는데 우리가 이름을 붙이지 못해서 몰랐던 것인지, 아니면 요즘 들어서 많아진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밖에서야 마스크 쓰고 다니면 되지만, 집 안에서까지 마스크를 쓸 수는 없지요. 그래서 요즘 집집마다, 특히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은 공기청정기가 필수 아이템입니다. 저도 결혼하면서 혼수로 공기청정기를 하나 구입해서 사용중입니다. 우리 집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 주던 고마운 친구입니다. 그러던 이 녀석이 갑자기 이상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전면부의 필터 교환을 알려주는 램프에 불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부랴부랴 인터넷을 뒤졌습니다. 그리고 이 친구의 필터를 교체해 주기 위해 아낌 없이 지갑을 열었습니다! 그렇게 주문한 필터가 오늘 도착해서 한 번 갈아보았습니다. 혹시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를 구입하기 위해 웹 서핑 중이신 분들을 위해서 정보를 드리고자 글을 써 봅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는 ATQE400-HWK라는 모델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구입부터 배송까지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는 이렇게 종이 상자에 담겨서 택배를 통해 배송되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구입처에서는 공기청정기 필터를 크게 세 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헤파플러스, 일반형, 그리고 프리미엄형이었습니다. 프리미엄형은 초미세먼지 필터링 뿐 아니라, H13등급의 헤파필터와 국내에서 생산하고 제작했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제다만 색상을 흰색 또는 검정색 중에서 랜덤으로 배송한다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프리미엄형인 만큼 가격은 가장 비쌌습니다. 31,900원이었습니다.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공기청정기 필터를 받아보니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제 이 필터로 반년 가량을 깨끗한 공기와 함께 지낼 수 있겠다고 생각하니 든든해졌습니다.

 

한편 저는 공기청정기 필터 뿐 아니라, 필터의 필터라고 할 수 있는 보조 필터(filter safer)도 구입했습니다. 보조 필터(또는 더스트 세이버)는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집, 또는 아기가 있는 집에서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서는 공기청정기도 금방 오염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공기청정기의 수명이 단축될 뿐 아니라, 공기청정의 효율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공기청정기 필터 뿐 아니라 보조필터도 함께 구입해 보았습니다. 가격은 3매를 구입시 6,900원 이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는 원통형 입니다. 그래서 필터 세이퍼를 설치하기 전 장착 방법을 상세히 상펴보았습니다. 원통형 타입의 공기청정기 필터 세이퍼를 장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터 세이퍼의 사이즈와 부착할 면의 각도, 위치를 잘 확인합니다.

2) 필터 세이퍼의 테두리의 접착 테이프를 잘 떼어냅니다.

3) 필터세이퍼를 바닥에 평평하게 깝니다.

4) 부착할 공기청정기 필터를 눕힌 채로 얹어줍니다.

5) 높이 및 테두리를 맞춰 감싸듯이 굴리면서 부착합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하기

공기청정기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우선 뒷면을 열어야 합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를 돌려서 뒷면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그곳에 필터청소 및 교체 주기가 스티커로 붙어있었습니다. 프리필터는 한 달에 2번, 그러니까 2주일에 한 번은 청소해 줘야 한다고 하는군요! 필터 교체할 생각만 했지, 청소할 생각은 잘 하지 못했던 것 같아서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한편 프리필터, 마이크로 집진필터, 탈취필터는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필터의 교체주기는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들여다 보면서 상태가많이 안좋다 싶으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프리 필터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청소해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를 교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기청정기 뒷부분의 손잡이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당겨주면 자석으로 붙어있던 위닉스 공기청정기 덮개가 분리됩니다.

 

덮개를 열었더니 필터 교체 방법이 친절하게 또 스티커로 안쪽에 붙어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작업입니다. 마치 건전지를 바꿔 끼는 것과 같은 작업이었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가 보이면, 아랫쪽의 거치대 손잡이에 손가락을 넣고 당겨줍니다. 손쉽게 필터가 공기청정기에서 분리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공기청정기 필터를 공기청정기에서 분리해냅니다.

 

이제 새롭게 도착한 프리미엄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더스트 세이버의 양면테이프 부분을 잘 떼어서 공기청정기에 부착합니다. 조립의 분해의 역순이죠? 더스트 세이버를 부착한 공기청정기 필터를 다시 공기청정기에 집어넣습니다.

 

필터를 뺴낼 때 사용했던 거치대를 다시 집어 넣어줍니다. 이 떄 '탁' 소리가 날 정도로 안정적으로 집어넣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 뒷면의 커버를 다시 닫아 주면 교체 완료입니다. 그리고 필터 교체를 알려주던 필터 교환 버튼을 5초 이상 눌러주면 필터 리셋이 되면서 교체가 완료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는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초등학생도 할 수 있고, 할머니 할아버지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주기적인 관리와 교체로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