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다보면 한글, 영어를 번갈아가면서 입력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마다 한글/영문 변환키를 눌러서 전환해 주어야 합니다. 입력해야 할 양이 많다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엑셀에는 이렇게 번거로운 한/영 전환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한글 또는 영어가 입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IME 모드를 이용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IME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ME 모드란?

출처 : 네이버 컴퓨터인터넷 IT용어 대사전

IME는 input method editor의 약어로서,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윈도우에서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문자 입력 시스템입니다. 즉, MS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글자를 입력하는 체계를 뜻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IME를 활용합니다. 

 

엑셀에서 한글 또는 영어를 기본으로 입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1) 한글 또는 영어를 기본으로 입력하길 원하는 셀들을 블록으로 설정해 줍니다.

(2) 엑셀 작업창 상단의 데이터 탭을 선택합니다.

(3) 유효성 검사 메뉴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1) 데이터 유효성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IME 모드 탭을 선택합니다.

(2) 모드에서 입력하길 원하는 유형을 선택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영문 또는 한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으로 영문이 입력되도록 설정해 보았습니다. 한글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위 자료를 보시면, IME 모드 입력이 설정된 셀을 클릭하면, 하단의 글자입력 모드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열에 IME모드가 설정되었기 때문에, 다른 셀을 클릭했다가 C열을 클릭하면 기본 언어가 한글에서 영어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한/영 전환키를 누르지 않고도 손쉽게 기본 입력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