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밀레니엄판 서문

* 피터 린치의 투자방식(p.27)

즉시 만족을 주는 투자방식이 주위에 널려있는데도, 나는 여전히 낡은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 나는 구식 펀더멘털에 따라 실적이 나오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즉 신규시장에 진입하고, 이익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주가가 오르는 성공적인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아니면 결함이 있지만 회생하고 있는 회사를 보유한다. 

→ 피터린치가 밀레니엄판 서문을 쓸 당시 미국 증시는 '딧컴 버블'로 인해서 엄청나게 고평가 되어있는 상황이었다. 이익이 증명되지 않은 수많은 닷컴 회사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었다. 증권시장에 회사를 상장시킨 사람이나, 초기 투자자만 돈을 벌 뿐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돈을 벌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피터 린치는 자기만의 투자방식을 지키고 있었다. 그리고 그 방식을 위와 같이 설명한 것이다.

 

* 주가가 아닌 '이익'을 보라.(p.29)

이렇게 쏟아지는 주가 정보는 잘못된 메세지를 전달한다. 내가 좋아하는 인터넷 회사가 30달러에 거래되고, 당신 종목이 10달러에 거래된다면, 가격에만 관심을 집중하는 사람들은 내 종목이 당신 종목보다 낫다고 말할 것이다. 이런 생각은 위험한 착각이다. 오늘이나 다음 주 미스터 마켓이 지불하는 가격을 보아서는 정보고송도로 시대에 2~3년 뒤 어느 회사가 성공할지 알 수가 없다. 만일 한 가지 데이터만 추적해야 한다면, 이익을 추적하라. 만일 그 회사에 이익이 있다면 말이다. 이 책에서 보겠지만, 나는 이익이 조만간 주식투자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믿는다. 오늘, 내일, 다음 주에 주가를 자꾸 들여다보아도 정신만 산란해질 뿐이다.

 

*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이 되지 말라.(p.37)

나 피터 린치는 당신이 어떤 상점에서 쇼핑을 즐긴다는 이유로 그 상점 주식을 사라고 권하지도 않고, 당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만든다고 그 제조업체의 주식을 사라고 권하지도 않으며, 음식이 맛있다고 그 식당 주식을 사라고 권하지도 않는다. 상점, 제품, 식당이 마음에 든다면 당신이 흥미를 느낄만한 좋은 이유가 되므로, 조사 목록에 올려놓으라.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주식을 매수할 이유가 되지 못한다! 회사의 이익 전망, 재무상태, 경쟁상황, 확장계획 등을 조사하기 전에는 절대로 투자하지 말라.

 

* 엔진오일 투자법(p.45)

사람들은 장기로 생각하라는 조언을 듣지만, 온갖 등락에 대해서 끊임없이 논평을 듣다 보면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계속 단기에 집중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반응을 자제하기가 매우 힘들다. 자동차 오일을 점검하듯이 주가를 6개월마다 점검하면서 최근의 등락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더 편안해질 것이다. 나처럼 장기투자의 가치를 열정적으로 믿는 사람도 없지만, 황금률이 그렇듯이 말하기는 쉬워도 실천하기는 힘들다.

→ 각종 투자 유튜브와 책을 보면서 '투자에 과몰입'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매일의 주식 가격에 일희일비하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가격의 변화에는 둔감하고, 기업의 변화에는 민감할 필요가 있다. 주식의 가격이라는 것은 조울증 환자인 미스터 마켓이 충동적으로 던지는 것이다. 그보다는 기업의 본질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식 투자의 간단한 원리: 이익과 주가의 방정식(p.55-56)

기본 스토리는 항상 단순하고 영원하다. 주식은 복권이 아니다. 모든 주식에는 기업이 붙어있다. 기업들은 실적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 기업의 실적이 전보다 나빠지면, 그 주식은 떨어진다.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면, 그 주식은 오른다. 이익이 계속 증가하는 좋은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부자가 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