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표를 만들어 작업하다 보면, 셀을 병합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특정 행이나 열을 지워야 할 때입니다. 병합된 셀이 있는 경우, 특정한 행이나 열을 지우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만약 400~600이 입력된 행, 그러니까 세번쨰 행을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록 설정한 다음 딜리트 키를 누르거나, 행 삭제하면 되지 않냐구요? 그렇게 쉽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행을 블록설정한 후 딜리트를 누르려고해도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내용만 지워질 뿐이지요.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행을 삭제하려고 해도 불가능합니다. 행 삭제 버튼이 비활성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아주 간편하게 병합된 셀이 있는 표에서 행을 지울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볼까요?
우선 삭제하고자 하는 행에 커서를 둡니다. 예를 들어 저는 400, 500, 600이 입력된 행을 지우고자 합니다. 그래서 500이 입력된 셀을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켰습니다. 그리고 나서 한글 작업창 위쪽에 있는 작업상자에서 사진에 표시한 아이콘처럼 줄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커서가 위치한 행 전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셀이 병합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간단한 클릭 몇 번 만으로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주 쉽지요?
한편, 행이 병합되어 있는 경우에도 열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두번째 행이 통합되어있는 경우, 세번째 열, 그러니까 2월 열을 지우려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찬가지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2월 열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작업창 상단의 칸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2열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번째 행의 병합은 해치지 않은 상태에서 말이지요. 줄/칸 추가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