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한글에서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특정한 작업을 다시 해야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자료를 입력하다가 실수로 지웠는데, 그 자료를 다시 활용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 것이지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되돌리기 기능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글 왕초보 탈출 1편, 편집 중에서 되돌리기, 그리고 다시 실행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수로 지웠던 내용 다시 불러내는 되돌리기 기능 (Ctrl + z)

한글에서 위와 같은 텍스트를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제가 지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시 해당 내용을 살려낼 수 있을까요? 바로 되돌리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작업창 상단에 보면 서식 작업창이 있습니다. 제가 위 사진에서 빨간 상자 안에 표시한 화살표 부분이 바로 서식 작업창입니다. 그 중에서 뒤로 향하는 화살표 모양이 바로 '되돌리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한번 클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랬더니 실수로 지워졌던 내용이 다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실수로 지웠던 내용을 다시 불러낼 수 있습니다. 즉 작업했던 내용을 취소하는 것이 바로 되돌리기 기능인 것입니다. 이러한 되돌리기 기능의 단축키는 컨트롤 + z키 입니다.

 

이전에 했던 작업을 기록하여 다시 실행하는 방법 (ctrl + shift + z)

이번에는 다시 실행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실행 버튼은 되돌리기 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버튼입니다. 오른쪽을 향하는 화살표가 다시 실행 아이콘입니다. 다시 실행 기능의 단축키는 Ctrl + Shift + Z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다시 실행 아이콘의 오른쪽에 있는 아래방향 화살표를 누르면, 다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의 작업들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미리보기를 통해서 어떻게 작업이 다시 실행되는지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원하는 작업을 되돌리거나 작업을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