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한글 프로그램을 열면 자동으로 설정된 폰트가 있습니다. 바로 '함초롬바탕'체 입니다. 그런데 한글 작업을 하다 보면 함초롬 바탕체가 아닌 다른 폰트로 설정을 변경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는 기본 폰트를 내가 원하는 폰트로 바꿀 수 있다면 아주 편리하겠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한글을 열였을 때 나오는 기본 폰트를 함초롬바탕체가 아닌 다른 폰트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을 열면 자동으로 함초롬바탕체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폰트(글꼴)이 바로 함초롬바탕체 입니다. 만약 한글을 열었을 때 나오는 폰트를 바꾸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스타일 대화상자로 진입해 줍니다. 그냥 키보드의 단축키 F6을 눌러주어도 스타일 설정 메뉴르 진입할 수 있습니다.

 

(1) 스타일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스타일 목록에서 바탕글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대화상자 하단의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스타일 편집하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글자 모양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1) 글자 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폰트를 클릭합니다. 저는 휴먼등근헤드라인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2) 그리고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1) 스타일 편집하기 대화상자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스타일 대화상자에서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 설정을 한글의 기본 서식파일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일 대화상자에서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아이콘은 현재 설정을 한글의 다른 문서들에 내보내는 스타일 내보내기 버튼입니다.

 

(1) 스타일 내보내기 대화상자에서 파일 선택 메뉴를 클릭하여 '한글 기본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2) 그리고 현재 서식에서 바탕글을 선택합니다.

(3) 대상 파일명이 Normal인 것을 확인하고, 바탕글을 선택해 줍니다.

(4) 그리고 부등호 기호가 하나인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이 서식을 다른 서식에 적용할 것인지 묻습니다. 덮어씀을 클릭합니다.

 

스타일 내보내기 대화상자에서 대상 서식의 바탕글 앞 아이콘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알림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 내용은 한글의 기본 서식을 이렇게 바꾸어도 되겠냐는 물음입니다. 저장을 클릭합니다. 

 

한글을 다시 열었을 때, 기본 폰트가 제가 설정한 양식대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한 방식으로 한글을 열었을 때 기본적으로 설정된 폰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