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에서 수식을 넣어서 곱셈을 하거나 덧셈을 하면 계속 셀 위치가 변경되면서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오곤 합니다. 특정 셀은 결과가 나오는 위치에 관계 없이 계속 그 위치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데 강아지처럼 졸졸 따라오니까 답답한 경험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셀의 위치가 변해도 숫자 증감 없이 셀 위치를 고정시키는 상대참조와 절대참조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에서 달러를 한번 써 보겠습니다. 돈을 쓰는건 아니구요(달러 있으면 좋겠지만), $기능을 활용한 상대, 절대참조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엑셀은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갖가지 함수와 수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때 어느 특정한 셀은 계속 참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게 참조기호인 $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상대참조/절대참조란?

 

 

위의 그림에서 마진을 계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렇죠. 매출액 * 마진율을 계산하는 수식을 입력하면 되겠죠? 그런데 만약에 여기서 절대참조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상하죠? 매출액 * 마진율 5%가 곱해져서 마진이 계산되어야 하는데, 마진율을 참조하지 못하고 초록색 셀참조가 계속 따라오면서 제대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셀의 주소를 고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식을 입력하는 셀이 변하면서 함께 변하는 참조를 '상대참조'라고 합니다. 즉,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원래 그대로의 상태를 말합니다. 수식을 계산할 때 이렇게 참조가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절대참조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절대참조 쓰는 방법 두 가지 

1) 키보드 윗쪽에 있는 F4버튼을 클릭하거나
2) 셀 주소에 달러표시($) 입력해주는 겁니다.

 

고정시키고자하는 셀주소에 F4 또는 $표시 입력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F3셀을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F3셀에 $를 입력하여 절대참조를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절대참조를 한 결과 마진이 잘 계산된다.

 

절대참조를 한 결과 마진이 잘 계산되었네요. F3셀은 이동하지 않고 E3셀부터 E8셀이 이동하면서 곱해져서 위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위의 빨간색 상자 안을 들여다 볼까요? 매출액에 해당하는 E3셀부터 E8셀은 계속 이동합니다. 반면에 마진율이 기재되어있는 F3셀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왜요? $를 입력해서 절대참조를 했기 때문입니다. 즉 $표시가 붙은 셀은 행이나 열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스펀지 뇌피셜
왜 $가 절대참조의 표시로 사용될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면, $는 모든 돈을 교환할 때 기준이 되는 기축통화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환율을 계산할 때 어느나라 돈이든 상관없이 '달러대 얼마'의 형태로 표시하곤 합니다. 즉 달러는 모든 돈을 교환하는 일종의 '기준'처럼 여겨집니다.
그래서 셀 주소 앞에 달러를 붙이면, 이 주소는 절대 변해서는 안되는 '기준'이라고 표시해주는거 아닐까요?? 답은 모르겠습니다. 빌게이츠한테 물어봐야할까요?

 

여기까지 달러 기호를 사용해서 셀의 참조위치를 고정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상대, 절대 참조 이제 뭔지 대략 이해가 되시겠죠? 제 글이 여러분의 퇴근을 조금이라도 빨리 앞당길 수 있으면 좋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꿈꾸는 스펀지였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