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에서 특수문자 입력하는 방법(기본편)

엑셀에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특수문자를 자주 입력하게 됩니다. 특수문자를 여러 번 쓰지 않는 경우라면 간단하게 위 사진처럼 한글 자음을 입력한 후 한자 키를 눌러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뭐 이 기능이야 워낙 유명한 기능이니 설명이 필요하지가 않습니다. 

 

엑셀에서는 기호 삽입 기능을 활용해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삽입] - [기호]를 클릭합니다.

 

입력하기 원하는 기호를 찾은 후 삽입을 클릭합니다. 기호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기호에 흔적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자주 사용하는 기호라면, 최근에 사용한 기호에 이미 입력한 기호가 남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굳이 일일이 찾지 않아도 편리하게 기호를 반복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특수문자 입력하는 방법(심화편)

이번에는 엑셀에서 특수문자를 좀 더 쉽게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자동 고침 옵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동 고침 옵션이란, 사용자가 미리 특정한 문자나 기호를 입력하면 다른 문자나 기호로 입력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ㅁㅁ'을 입력하면 곧바로 '■'으로 입력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하에서는 그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 [옵션]을 클릭합니다.

 

[언어교정] - [자동 고침 옵션]을 클릭합니다.

 

자동고침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자동 고침] 탭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입력-결과] 상자에 자동 고침으로 설정하고자 하는 문자를 입력해 줍니다. 예를 들어 ㅁㅁ을 입력하면 ■이 나오게끔 설정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ㅁㅁ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아주 편리하게 ■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설정을 통해서 원하는 특수문자를 아주 편리하고 쉽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