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 작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원본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본 데이터가 잘 관리되어 있어야 이를 활용하여 함수 작업을 하든, 피벗 테이블 작업을 하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엑셀에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아래아 한글이나 워드 등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위 사진에서처럼, 인사팀, 재무팀이 하나의 셀로 병합되어 있다면 엑셀의 본연 기능인 데이터 분석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위 데이터는 양이 많지 않지만 만약 데이터의 양이 수백, 수천 개에 이른다면 어떨까요? 그야말로 노가다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한번에 셀 병합이 되어 있는 셀들을 찾아내고,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 병합되어 있는 셀들 찾아내기

홈 - 편집 탭 - 찾기 및 선택 -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Ctrl + F 키를 누릅니다. 셀 병합된 셀들을 찾을 기능입니다.

 

1.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서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서식 찾기 대화상자에서 [맞춤] 탭 클릭합니다.
3. 텍스트 조정 메뉴에서 [셀 병합에만 체크박스 체크] 상태가 되도록 클릭합니다.
4. 확인 버튼 클릭하고
5. 미리보기에 [미리보기*]로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6. 마지막으로 [모두 찾기] 클릭합니다.

 

1. Ctrl + A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드래그로 모든 병합된 셀을 선택합니다.
2.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병합된 셀이 모두 해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위 움짤을 통해서 셀 병합된 셀을 찾아서 한번에 해제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병합이 해제된 셀에 내용 입력하기

이번엔 병합 해제된 빈 셀에 내용을 입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자면, B4:B8셀에는 "인사팀"을, B10:B13셀에는 "재무팀"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키보드의 F5키를 이용하여 이동 옵션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그리고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동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빈 셀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병합이 해제된 셀 안에 있는 빈 셀들이 선택됩니다. 여기서 자동 채우기 할 내용을 불러와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인사팀, 재무팀을 불러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 내용을 채워넣어야 합니다. 따라서 =B3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동 채우기 기능 단축키인 ctrl + enter를 눌러서 기능을 수행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자동 채우기 기능이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간단하게 병합된 셀만을 선택하고,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제되어 비어있는 셀에 자동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여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부서별, 직급별 인원수를 구하는 함수를 활용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쓴 함수는 카운트 이프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셀 병합은 최악인데, 이를 해결할 스킬을 배워 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인사담당자용 excel] 두 날짜 사이에 순수 근무일 몇 일인지 구하는 함수(networkdays 함수)

 

[인사담당자용 excel] 두 날짜 사이에 순수 근무일 몇 일인지 구하는 함수(networkdays 함수)

회사에서 연차휴가 관리 업무를 하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소정근로일수'입니다. 이는 근로기준법에 나와있는 개념입니다. 사용자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기로 정한

deramingsponge.tistory.com

[인사담당자용 excel] 이름에 O 넣어서 김OO으로 표시하는 방법

 

[인사담당자용 excel] 이름에 O 넣어서 김OO으로 표시하는 방법

엑셀로 인사정보 원본을 받아 작업하다 보면 개인정보 때문에 이름을 김OO형태로 표시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또는 김**로 해야 할 때도 있고요. 그럴 때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

deramingsponge.tistory.com

[인사담당자용 excel] 함수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름 정의' 및 활용방법

 

[인사담당자용 excel] 함수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름 정의' 및 활용방법

엑셀에서 함수를 활용하다 보면 특정한 범위의 셀들을 계속해서 참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름 정의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름 정의하는 방법, 사용하는 사례 등을 알아보도록

deramingspon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