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한글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특정 글자를 강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강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오늘은 글자의 안쪽은 텅 비게하고 외곽부분만 드러나게 하는 외곽선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곽선 연습파일.hwpx
0.02MB

 

한글 '외곽선'의 뜻

외곽선이란, 글자 테두리만 있고 속은 빈 글씨를 말합니다. 바로 위 사진과 같이 말입니다. 글자를 강조하는 여러 방식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어떻게 외곽선을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에서 글자에 외곽선 설정하는 방법

(1) 우선 외곽선을 설정하고자 하는 글자에 블록설정을 해 줍니다.

(2)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거나 ALT + L을 눌러서 글자모양 대화상자를 이끌어 냅니다.

(3) 만약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다면 글자 모양 버튼을 직접 클릭해 줍니다.

 

(1) 글자 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속성 메뉴에 있는 외곽선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외곽선 버튼은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속성 메뉴의 다섯 번째 버튼입니다. 취소선과 글자 사이에 있는 것이 외곽선 버튼입니다.

(2) 외곽선 버튼을 누르면 아래 미리보기 창에 글자가 어떤 모습으로 변하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모습으로 외곽선을 지정해준 후 설정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 줍니다.

 

애국가 부분에 외곽선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자의 테두리만 남고 안쪽은 비어있는 것이 바로 외곽선 기능의 효과입니다.

 

한글 본문의 외곽선을 없애고 일반 글자로 변경하는 방법

그럼 이번에는 이미 설정되어있는 외곽선을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곽선 설정을 반대로 하면 외곽선을 해제하는 방법이 됩니다.

 

외곽선을 해제할 글자를 블록설정 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글자 모양 버튼을 눌러줍니다. 또는 ALT+L 버튼을 눌러서 글자 모양 대화상자를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 모양 대화상자에서 외곽선 버튼을 눌러서 외곽선 설정을 해제합니다. 미리보기 창에서 외곽선이 해제된 것을 확인한 후 설정을 눌러서 외곽선 설정 해제를 완료합니다.

 

외곽선 설정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곽선 꾸미는 방법

이어서 외곽선에 색깔을 넣고, 외곽선 종류를 다르게 하여 꾸미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곽선에 색깔을 입히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깔을 입히려는 글자를 블록설정한 후 글자 모양 대화상자에서 글자 색을 변경하면 이렇게 외곽선에 색깔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 외곽선을 모양 자체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 모양 대화상자에서 확장 탭을 클릭한 후 기타 메뉴에서 외곽선의 종류를 선택하면 간편하게 외곽선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미리보기에서 바뀌는 외곽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완료한 후 설정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해 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외곽선을 설정하고 꾸며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