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기관은 무엇일까요? 단언컨대 눈일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 때 까지, 말 그대로 눈은 눈 코 뜰새 없이 바쁩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눈은 지금처럼 힘들진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눈 뜨면서 부터 감을 때 까지 스마트폰 화면을 쳐다보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또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모니터를 뚫어져라 봐야 하는 사무직들은 눈을 더 혹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의 눈을 보호해 줄 윈도우 설정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야간모드 입니다!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야간 모드(블루 라이트 차단) 설정하기

(1) 작업표시줄(윈도우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줄) 오른쪽에 있는 말풍선 모양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그러면 화면 오른쪽에 창이 하나 뜹니다. 거기서 야간 모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조금 노랗게 번합니다. 모니터 화면에서 자동적으로 분출되는 블루 라이트를 차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설정 만으로도 눈이 조금 편안해 집니다. 이렇게 클릭 두 번 만으로도 야간 모드(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설정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정하고 싶을 때

그런데 사람에 따라서는 블루 라이트 설정을 좀 더 상세하게 조절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도를 좀 더 강하게 또는 약하게 설정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시간에 따라서 자동으로 블루 라이트 기능을 켜고 끄길 원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친절하게도 야간 모드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기능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또 해가 지고 뜸에 따라서, 또는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야간 모드를 켜고 끌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야간 모드(블루 라이트) 강도 조절하는 방법

(1) 야간 모드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그러면 설정으로 이동 또는 바로가기 편집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설정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색-야간모드 메뉴에 있는 야간 모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야간 모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야간 모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야간 모드는 청색광, 그러니까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는 기술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화면을 캡쳐할 당시 저는 야간 모드를 설정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지금 끄기 라는 버튼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꺼 놓은 상태라면, '지금 켜기'라는 버튼으로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아래에는 야간 모드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직선이 있습니다. 왼쪽을 클릭할 수록 야간 모드는 약해지고 블루 라이트는 많이 방출됩니다. 반면 오른쪽으로 클릭할 수록 야간 모드는 강해지고 블루 라이트는 적게 방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눈이 편안하도록 블루라이트 강도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야간 모드 예약하는 방법

이번에는 야간 모드를 일정 시간대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켜고 끄도록 스케쥴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 모드 설정 대화상자에서 일정 메뉴에 있는 야간 모드 예약 노브를 켬으로 바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서 야간 모드를 언제 자동으로 켜고 끌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일몰부터 일출까지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일몰부터 일출까지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별도로 위치 정보 동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제 컴퓨터의 경우엔 오후 5시 31분 부터 오전 7시 4분까지, 즉 해가 떨어진 때 부터 해가 뜰 때 까지 야간 모드가 설정되도록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수동으로 야간 모드 설정을 바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말 그대로 수동으로 야간 모드가 켜지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PC를 사용하므로 오전 9시 부터 오후 9시까지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제가 출근해서 퇴근할 때 까지, 간혹 야근 하는 경우에도 야간 모드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제 눈을 편안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윈도우 설정을 통해 화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블루 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눈에 편안함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