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언젠가 부터 제 차의 핸들 열선이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고장이 난 건 지난 봄 즈음이었습니다. 여름엔 어차피 핸들 열선이 필요 없으니 고치지 않았지요. 그런데 요즈음 날씨가 추워지면서 열선이 간절해 지더군요. 그래서 열선을 수리하려고 찾아 보았습니다. 모닝 열선이 안되는 이유 대부분은 클럭스프링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클럭스프링을 사려고 찾아봤는데, '차대번호'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왕 찾아보는 김에 이렇게 쉽게 찾는 방법을 알게 되어 포스팅을 남겨 보려고 합니다.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 - 정부24 사이트에서 무료로!

정부24 (gov.kr)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접속하시면 편합니다.

 

자주찾는 서비스란에 '자동차 등록원부' 버튼이 있습니다. 이 단추를 클릭해 줍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발급(열람) 메뉴로 이동합니다. 신청 방법은 인터넷, 방문, 우편, 무인 발급기 등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을 발급하거나 열람하는 것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회원/비회원 신청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저는 그냥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토스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서는 각자 상황에 맞게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 갑, 을의 차이는?

로그인을 완료하면,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발급(열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원부(갑)과 원부(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갑과 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자동차등록원부(갑) : 자동차의 주요사실이 기록(신규, 변경, 이전, 말소, 압류, 경정 등의 사항)
자동차등록원부(을) : 저당권의 설정, 변경, 이전 말소에 관한 사항

여러분이 발급받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 차대번호 조회를 위해서는 (갑)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원부(을)도 발급받아서 확인해 보려 하였는데 제가 제 차를 담보로 제공하고 있지 않아 원부(을)은 없는 상황이어서 조회를 하지 못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원부(을) 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자동차 등록번호를 기재해 줍니다. 흔히 말하는 '차량번호'가 자동차 등록번호입니다.

그 아래에는 차량의 소유자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저는 토스 인증서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했습니다. 그래서 성명(명칭)과 주민등록(법인)번호 항목이 이미 입력된 채 비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수정하거나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 아랫쪽에는 소유자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개인 정보를 어느 정도로 공개할 것인지 선택하는 란입니다. 단순 차대번호만 조회할 것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내역 표시 항목엔 최종 내역만 조회할 것인지, 아니면 차가 이제까지 어느 주인을 거쳐 왔는지 모두 출력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과 발급부수를 선택한 후 맨 아랫쪽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 등록원부(갑) 등, 초본이 발급되었습니다.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차가 언제 제작되어 출시되었는지,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인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차대번호 일부분은 마킹 처리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