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탁. 칭칭칭. 박스에 넣고, 분리수거장으로, 안녕! 님은 갔습니다. 약 2년간 쓰던 공유기를 잘 보내주었습니다. 그는 영면에 들었습니다. he' gone, 여러분...아쉽지만 오래된 친구와는 작별을 고했습니다. 핸드폰, 노트북, 스마트 TV까지 혼자서 너무 많은 일을 감당하느라 허리가 구부러질 것만 같은 친구였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한번도 쉬지않고 계속 LED눈을 깜빡이면서 일하던 친구였는데. 고맙다! 잘가라!

 

그리고 오늘, 또 다른 친구를 입양했습니다. 제의 인터넷 인생을 함께할 동반자 ip time 공유기 A604R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공유기를 구입하고 설치하기까지 저의 고군분투기를 기록해보겠습니다. 특히 헬로비전 인터넷 쓰시는 분들, IP time 공유기 설정에서 갑자기 막히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wifi 공유기 A604R 외관과 스펙

음, 이친구 꽤 늠름해 보이는 군요. 듬직해 보이지 않으십니까? 떠나간 그 친구와 달리 더듬이(?)도 4개나 달려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사실 이 친구는 약간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는 친구입니다. 2.4G와 5G사이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이 녀석의 능력에 대한 설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죠.

 

IEEE 802.11ac 지원 유무선 공유기

AC1200

5GHz 2x2 867Mbps + 2.4GHz 2x2 399Mbps 듀얼밴드

100Mbps 유선

리얼텍 CPU 탑재

Dram 64MB

5dBi안테나 4개 장착

답답해 하는 것 같아서 옷을 좀 벗겨주었습니다. 일종의 햇빛정책입니다(?). 첫인상은 나쁘지 않습니다. 

 

심플하면서도 핵심적입니다. 공유기, 충전기, 케이블, 설명서, 그리고 거치대까지. 5개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든든한 제품설명서 3총사입니다. 보증서, PC, 모바일 설치 도우미였습니다. 사실 이 친구들이 보기에는 듬직해 보여도, 별로 쓸모는 없는 친구들입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을 깔면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잘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저는 이 친구들의 도움을 일절 받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특성 때문입니다.

 

LG 헬로비전 환경에서 공유기 설정하기

저는 인천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에는 예전부터 북인천방송이라는 방송사가 있었습니다. 어느날 보니 북인천방송 앞에 CJ가 붙어있더니, 이제는 LG가 붙어있네요? 뭐죠? 부의 추월차선인가요? 참고로 LG 헬로비전에서는 인터넷과 TV를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누굽니까? 가성비를 극도로 중시하는 사람, 별로 쓸로 없다고 여기는 일엔 돈을 아주 쓰기 싫어하는 남자 아니겠습니까? TV, 인터넷 모두 최소한의 사양만 쓰길 원했고 그 결과 선택한 것이 헬로비전(당시엔 CJ)이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핸드폰도 중고로 구입하고, 헬로비전의 모바일 알뜰폰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정하려고 하는데, 자꾸 인터넷을 잡지 못하는 겁니다. 우선 헬로비전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은 일반적인 인터넷이랑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IT쪽은 잘 모릅니다. 근데 그건 확실히 압니다. 헬로비전에서 쓰는 인터넷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랜선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것과 다르다는 것. 그것이 문제의 원인 아닐까요?

 

거두절미하고 문제해결 방법만 간략하게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헬로비전에서 준 인터넷 모뎀이 있을 겁니다. 그곳에 랜선 한 쪽을 연결하고, 한쪽은 여러분이 연결하고자 하는 공유기랑 연결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실 겁니다. 색깔이 다른 Wan포트에 라인을 꽂아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포트에 꽂아야 하는지? 정답은 Wan입니다. 그리고 공유기 선 하나를 구하셔서 공유 포트에 하나, 나머지 한쪽은 PC로 연결합니다. 그러면 인터넷을 유선으로 쓸 수 있습니다. 개략적으로 관계도를 그려보면 위와 같은 그림이 그려지겠군요?

 

그 상황에서 크롬 등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칩니다. 192.168.0.1. 그리고 엔터, 들어갑니다. 그 유명한 iptime 관리자 페이지 입니다. 

 

아이디 비번 똑같습니다. admin입니다. 그리고 이미지 문자를 타이핑합니다. 그리고 또 로그인.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힘이 필요합니다. 바로 마법사의 마력이죠? 마법사가 우리를 도와줄겁니다. 도와주세요 마법사. 설정마법사를 클릭합니다. 

 

어디에 살고계신가요? 저는 말했죠? 인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인천, 서울이랑 도쿄랑 조금은 시차가 있겠지만, 그리니치 천문대 기준 시간에서는 똑같다죠? 식민지배의 잔재일까요? 식민지배 잔재 없애기 전에 일단 인터넷 부터 연결합시다. 와이파이도 못쓰는데 식민지배 잔재는 어떻게 해결하겠어요. 표준시 설정, 다음.

 

동적 IP방식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사실 문과생인 저는, 게다가 와이파이 비밀번호만 있으면 어찌되었든 인터넷 연결만 되면 장땡인 저는, 동적, 고정, PPPoE(뽀이??) 같은 말은 외계어입니다. 마치 이과생분들에게 동시이행의 항변권이니, 처분과 행정행위의 차이니,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쟁가치전략이니, STP전략이니 하는 것이 외계어이듯 말입니다...우리는 인터넷만 되면 되잖아요? 동적으로 갑시다.

 

유...유레카! 신대륙 발견에 버금가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입니다. 농담이구요. 헬로비전같은 지역 인터넷은 Mac 주소를 변경해서 모뎀이랑 일치를 시켜줘야 한다나요? 사실 원리는 잘 모르겠습니다...다만 저처럼 더운 여름날 허리 디스크 도질 정도로 허리 구부리고 공유기 앞에 앉아계실 분들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이 글을 씁니다. 전 지구 인구중 이 글 하나로 문제만 해결되는 사람 1명이라도 있으면 이 글은 소명을 다한겁니다.

 

원래 설정은 아마 Mac 주소 변경하지 않음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그걸 아래 변경함으로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마 무슨 숫자랑 영문자랑 같이 혼합된 숫자가 자동으로 뜰겁니다. 저는 그 영숫자 혼용된 주소를 지우고 캡쳐했습니다. 혹시아나 이 글 읽는 분이 우리 집으로 찾아올 줄(?). 사실 mac주소가 뭔지도 모르는데 왠지 지워야할거 같아서 지웠습니다. 그렇게 해놓으시고, 현재 접속된 어쩌고~는 체크하지 마세요.

 

여기서부턴 굉장히 익숙하죠! 당당하게 입력해주세요. 사실 여기까지 하면 설정 끝입니다. 

 

공유기와 PC를 연결했던 선을 제거해 보세요. 그리고 와이파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어있을 겁니다. 비밀번호 입력하고 와이파이를 쓰시면 됩니다.

 

이 글을 쓰고 다시 읽으면서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뜨거운 햇살, 타오르는 모래사장, 그리고 밀려오는 대서양의 에메랄드빛 바닷물. 손에는 유리병 하나와 작게 말린 종이 쪽지가 있습니다. 돌돌말아 쏙, 꾹, 휙. 있는 힘껏 멀리 던집니다. 둥실, 떠갑니다. 마치 난파된 배에서 겨우 살아남은 사람이 종이 쪽지에 생존의 희망을 담아 우리병에 던지는 심경으로, 이 글을 씁니다. 왜 이 섬에 떨어졌는지, 어떻게 해서 겨우 살아남았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그저 저같이 난파된 심경으로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썼습니다. 한 명이라도 그 유리병을 발견하면 이 글은 미션 컴플릿입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