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한글 메모 기능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엑셀에도 메모기능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파일을 공유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의 특정 부분을 수정해야한다든지, 또는 자기의 생각을 기록해 놓아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글에서 메모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에서 메모 넣는 방법

애국가 1절인데요, 오타가 있네요! 우리나라 만세인데 우리나라 만셍으로 되어있군요? 이 글을 작성한 분에게 수정하라고 메모를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메모를 남기고자 하는 부분을 블록설정해 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마우스 우클릭). 바로보기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메모 넣기를 클릭합니다.

 

또는 메모를 넣기 원하는 부분을 블록설정한 후 상단 입력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참조 영역에 있는 메모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가지 방법 보두 메모를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타를 수정해야 하는 '셍'부분에 노란색 음영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메모 창이 뜹니다. 이렇게 쉽게 메모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메모를 만들고 넣게 되면 한글 프로그램 작업창 윗쪽에 새로운 '메모'메뉴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마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에서 차트를 만들게 되면 새로운 차트 메뉴가 생기는 것 처럼 말이죠. 이렇게 새롭게 생긴 메모창을 활용해서 메모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창에는 이렇게 기록하고자 하는 내용을 써 넣을 수 있습니다. 셍을 세로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세'로 수정해주세요라고 기입해 보았습니다. 메모 내에 기록한 메모 내용이 보입니다. 그런데 메모가 작아서 조금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좀 더 크게 볼 수는 없을까요?

 

간단하게 메모를 크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메모를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메모 내용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클릭하는 순간 메모 내용을 크게 볼 수 있도록 메모 내용 보기가 활성화됩니다. 화면 하단에 크게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메모의 내용을 더 크게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고 하지요? 마찬가지로 메모 내용보기를 지우고 싶다면, 상단 메모 메뉴에서 메모 내용 보기를 클릭해 주시면 다시 원래처럼 메모만 보이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모 기능은 잘 활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본문의 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 상황에서, 본문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도 그 수정할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주석과도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메모기능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게 되면, 따로 문서를 만들지 않아도 수정할 내용, 첨부할 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메모 넣는 방법, 확인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