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다 보면 열 너비가 가끔 말썽을 부리곤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상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있는데, 각 열들에 입력된 글자의 갯수가 다르다 보니, 이런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회사명이 삼성전자인데 삼성전만 나오고, 업종이 종합 반도체라고 나와야 하는데 종합 반만 나왔네요. 이럴 때, 클릭 몇 번 만으로 간단하게 열 너비를 간단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열 너비를 정리해 줄 열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모두 선택 단추를 눌러서 모든 셀들을 선택해 줍니다. 모두 선택 단추는 사진에서 표시된 빨간색 상자 안의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행과 열이 시작되는 교차점, 그러니까 11시 방향에 있는 작은 사각형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한번에 모든 셀이 선택됩니다.
(1) 그리고 나서 홈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셀 메뉴에 있는 서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여러가지 열 너비를 선택할 수 있는 단추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열 너비 자동 맞춤 단추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간단하게 각 셀의 열 너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의 열 너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법은 하나 더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이 조금 더 간단합니다. 우선 열의 제목을 클릭한 후 드래그해 줍니다. 위 그림을 예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열의 열 제목, 그러니까 A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클릭한 상태에서 G열까지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 셀들이 동시에 선택됩니다. 또는 A열 제목을 클릭한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G열 제목을 클릭해도 됩니다. 그러면 A열 부터 G열 까지 연속된 셀 제목들이 선택됩니다.
그리고 나서 열과 열 사이의 경계선 부분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열 머릿글 사이의 경계선을 더블클릭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열의 너비가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셀 열 너비를 하나하나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편하게 열 너비를 조절하고, 가독성 있는 문서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열 너비 조절은 전체 시트의 내용 중 일부 열에 대해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 같이, 다른 열은 가만히 놔둔 채, C,D열의 열 너비만 자동으로 조절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네, C,D열 머리를 선택한 후, 열 머릿글의 경계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선택된 열들만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