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을 활용하여 작업하다 보면, 꼭 추가적인 부연 설명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메모가 필요한 셀에 메모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메모를 넣고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제가 예전에 작성해 놓은 글을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셀에 메모를 넣을 때 불편한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메모의 크기입니다. 메모에 들어가는 글자의 수에 따라서 메모의 크기가 달라져야 하는데, 자동으로 그 크기를 조절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모 자동 크기 조절 기능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메모가 삽입되어 있는 셀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나오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메모 편집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숨겨져 있던 메모가 나오면서 텍스트 내용에 커서가 깜빡이면서 수정을 기다리게 됩니다. 그 때 메모의 주변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메모에 대한 바로가기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메모 서식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메모 서식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메모 서식 대화상자에서는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ㅎ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설정하기 원하는 폰트를 설정할 수도 있고, 글꼴 스타일을 보통, 기울임꼴, 굵게, 굵은 기울임 꼴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메모의 크기가 텍스트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알아볼 것입니다. 대화상자의 윗쪽 여러 탭 중에서 맞춤을 클릭해 줍니다.

 

텍스트 맞춤 기능은 말 그대로 메모의 크기를 텍스트의 양과 길이에 맞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동으로 텍스트의 양에 맞추어서 메모의 크기가 달라지도록 설정할 것입니다. 따라서 자동 크기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맞춤 탭에서는 메모에 쓰여지는 글자의 방향을 여러 가지로 조절할 수도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크기의 체크 상자를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을 완료해 주면 이렇게 텍스트의 길이에 맞추어서 메모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한 번 내용을 바꾸어 볼까요? 기존에 입력된 텍스트에 비해서 짧은 텍스트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자동으로 메모의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지 않았더라면, 일일이 손으로 메모의 크기를 조절해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동 크기 조절을 이용하니 손쉽게 메모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으로 해야 할 귀찮은 작업들을 대신해 주는 기능이 엑셀에는 많은 것 같아서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