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가 길어지게 되면, 스크롤 바를 많이 내려서 여러 자료를 비교해야 합니다. 페이지가 길기 때문에 위에 있는 자료와 아래에 있는 자료를 비교하려면 당연히 마우스의 스크롤바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페이지 나누기 기능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지 나누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한 시트에서 페이지를 나누는 방법
위 사진을 보시면, 자료가 무료 2315행까지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자료의 맨 처음 부분에 있는 자료와 아랫쪽에 있는 자료를 비교하고자 한다면, 정말 힘들게 페이지 이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나누기 기능입니다.
하나의 페이지를 나누기 원하는 행의 행 머리를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14행을 기준으로 위와 아래 페이지를 나누고 싶다면, 위 사진처럼 행의 머리인 14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14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1) 그 상태에서 엑셀 작업창의 상단에서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창 메뉴를 확인 합니다.
(3) 나누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순식간에 13행과 14행 사이에 구분선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선은 하나의 시트가 두개로 나누어져 별도로 이동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구분선 아래에서 커서를 이동하거나,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빠르게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나누기 기능은 선택한 행 또는 열의 윗쪽과 왼쪽으로 페이지 구분선을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14행을 선택했기 때문에 14행 위에 나누는 구분선이 삽입된 것입니다. 만약 D열을 선택한 후 구분선을 넣어주면 D열 왼쪽에 구분선이 생기게 되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을 보아도, E14를 선택한 후 나누기 기능을 실행했기에 E열의 왼쪽과 14행의 위쪽에 나누기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을 통해서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삽입하는 방법과 이용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
만일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해제하기 원한다면, 역순으로 실시하면 됩니다. 즉, 보기-메뉴-에서 나누기 버튼을 한번 터 클릭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누어져 있던 페이지가 하나로 원상복구 됩니다. 이 기능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