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 별점 ★★★
* 한줄평 :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는 시스템(습관, 루틴)이 필요하다.
* 실천할 점 : 긍정 선언, 루틴(잠, 운동, 식사), 신중한 말과 행동

시스템은 원래 생물학에서 유래한 개념이다. 대부분의 생물은 투입 - 프로세스 - 산출 - 피드백의 과정을 거쳐서 성장하고 생존을 이어나간다. 조직론 등 다른 학문에서는 이러한 생물의 생존과정을 차용해 여러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예를 들어 인적자원관리론에서는 인적 자원을 조직에 투입하는 Input으로, 그가 회사에서 주어진 직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내는 과정을 Process로, 그리고 그가 제공하는 노동이 회사가 지급하는 보상보다 낮을 때 퇴사하는(또는 당하는) 과정을 Output으로 정리하곤 한다.

 

그런데 이러한 '시스템적 접근법'은 다른 학문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개인의 삶에 더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시스템을 삶에 적용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피터 드러커가 이야기한 것 처럼 지식 노동자가 살아가는 21세기 사회에서는 결국 자기 삶을 잘 경영하는 '자기경영자'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자기 삶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법은 자기 경영자를 위한 좋은 수단인 것이다.

 

저자는 <딜버트>라는 만화를 성공적으로 연재한 작가이다. 그는 자신이 성공한 것을 '시스템'덕분이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책에서는 성공과 행복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법을 알려준다. 자기계발서들에서 많이 소개된 내용들이지만, 일반적으로 실천하기 쉽지 않은 것들이 많다.

 

긍정적인 생각,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을 생각하고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이야기해 주기로 했다. '나는 40살에 월 현금흐름 200만원을 만든다.' 그리고 올바른 자세와 식습관, 운동, 수면 루틴으로 내 의지력을 쓸데없는 데 활용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이 과정에서 실패하더라도, 성공이라는 다이아몬드를 얻기 위해 실패라는 원석을 끊임없이 다듬기로 했다. 결국 긍정적인 생각, 일상의 루틴이 Input이고, 실천이 Process이며, 성공 또는 실패가 Output, 그리고 다시 성공하기 위한 루틴(습관) 조정이 Feedback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열정이 성공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성공이 열정을 부른다. (32)

객관적으로 판단하자면 내가 지녔던 열정은 내가 거둔 성공에 따라 움직였다. 열정이 성공을 불러왔다기보다는 성공이 열정을 불러왔던 것이다.

 

* 실패는 원석이고, 성공은 다이아몬드다. (34 / 58)

실패란 좋은 것이다. 성공이 실패 속에 떡하니 숨어 있길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모든 것이 실패라는 커다란 통에 들어 있다. 거기서 어떻게 좋은 것을 골라내느냐가 문제다. ... 실패를 불러들여라. 실패를 견뎌라. 실패의 가치를 인정하라. 실패에서 배울 점을 뽑아먹어라. 

→ 가능한 많은 시도를 할 것. 그 시도중에서 많은 실패와 많은 교훈을 얻어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것.

 

* 목표는 버리고 시스템을 갖추라. (62-63)

막말로, 목표 설정은 패배자들이나 하는 짓이다. ... 목표 지향적인 사람은 항상 실패의 순간들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 당신이 장기적으로 행복해지기 위해 무언가를 매일 꼬박꼬박 하는 것은 시스템이다. 반면에 특정한 어느 시기에 무언가를 달성하고자 기다리고 있다면 그것은 목표다. 

 

* 삶에 에너지를 주는 활동을 포기하지 말라. (100)

내가 말하는 에너지는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으로 당신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즐겁게 해주는 무언가를 뜻한다. 

→ 이것을 요즘 말로 표현하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워런 버핏은 매일 아침 출근하며 맥도날드에 들러 햄버거를 먹는다. 그리고 그의 주치의가 뭐라고 하든 체리콕을 즐긴다. 그는 알고 있다. 자기 자신에게 행복을 주는 것을 포기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도 좋지 못하다는 것을. 나에게 행복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그것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하고 있는가? 

 

* 에너지 레벨을 높이는 7가지 비밀(97-119)

1. 자신만의 리듬을 찾아라 (나는 언제 집중력이 좋고, 언제 졸린가?)
2. 단순화 인간 vs. 최적화 인간 (단순해서 실행하기 좋은 계획) ex: 살 5kg뺴기 vs. 매일 턱걸이 1개라도 하기
3. 자세의 중요성 (언제나 올곶은 자세를 유지하라)
4. 청결함이 에너지에 끼치는 영향 (주변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관리하라)
5. 지식으로 두려움을 제거하라 (모르면 물어보고, 검색하라. 시간과 노력, 비용을 아낄 수 있다.)
6. 언행을 조심하라 (충동적인 말과 행동을 삼가라.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7. 우선순위를 세워라 (나의 건강 → 안정적인 자산 구조 수립 → 주변 → 세상)

 

* 억지 미소가 진짜 미소를 불러온다. (126)

기분이 나쁠 때 억지 미소라도 지으면 뇌에서는 기분을 좋게 해 주는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Fake it until you make it" 이라는 말이 있다. 현실이 될 때 까지 이미 현실인 척 행동하란 뜻인데, 억지로 지은 미소가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현상이 이에 해당한다.

 

* 잡기에 능한 사람이 되라. (170)

당신이 습득하는 기술 하나하나가 당신의 성공확률을 두 배로 높여준다. ... 기술과 관련해서 어느 정도의 숙련도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주목하라. 뛰어나거나 세계적인 수준일 필요는 없다. 두 가지 이상의 기술에서 특출나지 않고, 적당히 잘하는 수준에 다다르면 자신의 시장 가치를 높일 수 있다. ... 가능한 한 많은 분야에 관해 배워두면 굉장히 유리한 점이 또 있다.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면 할수록 새로운 개념을 배우긱 매우 쉬워진다는 사실이다. 

→ 블로그도 하고, 유튜브도 하고, 부동산 경매도 하고, 청약도 하고, 재개발도 하고, 갭투자도 하고, 퀀트도 하고, 배당주도 하고...잡다한 기술을 가진 사람일 수록 성공확률이높다. 잡기에 능한 사람이 되자. 살면서 배운 것 중 하나도 버릴 것은 없다. 그것들이 나의 삶에 언제라도 쓸모가 있다. (지식과 경험의 복리효과)

 

* 성공의 확률을 높여 주는 기술들 (183-246)

1.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2. 심리학의 이해 (사람의 각종 편향을 이해하고, 예방하고, 활용하기)
3. 업무를 위한 글쓰기 (요점을 명확하게 언급, 불필요한 내용 제거)
4. 회계 (현금의 시간가치를 이해할 것)
5. 디자인 (디자인에 활용되는 각종 패턴 이해 - L자 패턴)
6. 화술 (미소짓기, 경청하기, 질문하기, 불평하지 말기, 나만 알아듣는 드립 금지, 말장난 언어유희 금지)
7. 수줍음 극복하기 (나는 충분히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8. 제2외국어 
9. 골프 
10. 설득력
 - 왜냐하면, ~해도 괜찮을까요?, 전 관심없어요. 전 그런거 안해요, 제겐 원칙이 있어요.
 - 확실하게 하고 싶어서 그런데요~, 어떻게 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으실까요? 
 - 고맙습니다. 이건 비밀인데요...
11. 결단력
12. 에너지
13. '또라이'기질
14. 테크놀로지(취미수준)
15. 적절한 발성법 (복식 호흡으로 이야기하고, 상황에 맞는 목소리 톤을 활용하라.)

 

* 긍정선언 (260)

긍정선언은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상상하면서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되뇌는 행동이다.

→ <시크릿>, <꿈꾸는 다락방>, <* 웰씽킹> 등에서 이야기하 고 있는 것과 같은 내용인 것 같다.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긍정 확언등이 같은 맥락의 행동인 것이다. 허무맹랑해 보이지만, 나름 작동 원리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무의식적으로 내가 꿈꾸는 목표를 이야기하다 보면 결국 사람은 그 방향으로 행동하게 되기 떄문이다. 또 주변 사람들에게도 자기 목표를 이야기하게 되고, 그것이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해 행동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40살에 월 현금흐름 200일 만든다.' 라는 긍정선언을 한번 해보자.

 

* 행복의 공식 (304)

올바른 식사를 하라.
운동하라.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설사 믿지는 않더라도) 멋진 미래를 상상하라.
유연한 스케쥴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라. (시간 선택의 재량권을 높이는 쪽으로 삶을 이끌어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하라.
(자신을 다 도운 다음에) 다른 사람을 도우라.
매일 내려야 하는 결정을 일상적인 규칙을 통해 줄여라. 

→ 행복해지고, 성공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식사, 잠, 운동'이다. 뭔가 특별한 비법이라도 있을 것 같지만, 사실 행복이라는 것이 멀리에 있지도 않고, 얻기 어려운것도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다만 올바른 식사, 운동, 충분한 수면, 매일의 루틴을 짜되 내가 성장하고 성공하도록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게으름을 극복하는 시스템 : 실마리 (348)

운동을 해야 하는데 너무 피곤하고 축 늘어져서 운동은 상상조차 하기 힘든 상황에서 내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도저히 못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일을 하는 대신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운동복을 입고 운동화 끈을 묶는다. 이떄 중요한 점은 운동복과 신발을 다 착용했음에도 운동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운동하기 싫을 떄, 일단 턱걸이 하나만 해보자.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일단 건강한 음식을 머릿속에 떠올려 보자. 늦잠자고 싶을 때, 일찍 일어나 할 수 있는 것을 상상해 보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