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인사 담당자가 하는 업무 중 하나는 바로 연차관리 입니다. 연차를 계산해서 시스템에 입력해 주는 등 실로 중요한 일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그 연차가 누가 많고 적은지 확인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간편하게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 데이터 막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시각화하기 - 데이터 막대 넣는 법

1. 데이터 막대를 입력할 곳을 블록 설정 합니다.
2. [홈] 탭의 [조건부 서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데이터 막대버튼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2. 그리고 원하는 서식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연차일수 데이터에 막대 그래프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막대 그래프로 확인하니 한 눈에 어느 직원이 연차가 가장 많은지 확인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데이터 막대 서식 변경하는 방법(데이터 막대 색깔 바꾸기)

데이터 막대 서식을 변경하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우선 데이터 막대 서식이 입력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조건부 서식 - 데이터 막대에서 각종 서식에 마우스를 올려 봅니다. 그러면 미리보기로 데이터 막대 서식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데이터 막대 서식이 변경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데이터 막대 서식의 종류는 그라데이션과 단색이 있습니다. 둘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한 서식이 아닌, 개인이 원하는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 조건부 서식이 적용된 부분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조건부 서식 버튼을 클릭한 후, 3. 규칙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규칙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서식 규칙 편집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막대 모양 부분을 주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우기의 유형은 그라데이션 채우기와 칠 채우기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선택하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보는 것 처럼, 한 쪽은 진하게 나타나는 반면 다른 한 쪽은 연하게 나타납니다. 반면 칠을 선택하면 막대의 모든 부분이 동일한 색상으로 표현이 됩니다.

 

한편 색 버튼을 클릭하면 막대 내부의 색상과 테두리의 색상을 구분하여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자 원하는 색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한편 막대 방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막대 방향은 크게 세 가지 종류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텍스트 방향대로,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설정한 데이터 막대의 미리보기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적용해 줍니다.

 

이렇게 데이터 막대의 설정이 간단하게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막대 서식 없애는 방법(데이터 막대 삭제)

이제 엑셀 시트에서 데이터 막대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이터 막대가 입력되어있는 셀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조건부 서식 - 규칙 지우기 - 시트 전체에서 규칙 지우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오른쪽 그림처럼 깔끔하게 데이터 막대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aetor.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인사담당자용 excel] 두 날짜 사이에 순수 근무일 몇 일인지 구하는 함수(networkdays 함수)

 

[인사담당자용 excel] 두 날짜 사이에 순수 근무일 몇 일인지 구하는 함수(networkdays 함수)

회사에서 연차휴가 관리 업무를 하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소정근로일수'입니다. 이는 근로기준법에 나와있는 개념입니다. 사용자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기로 정한

deramingsponge.tistory.com

 

[인사담당자용 excel] 이름에 O 넣어서 김OO으로 표시하는 방법

 

[인사담당자용 excel] 이름에 O 넣어서 김OO으로 표시하는 방법

엑셀로 인사정보 원본을 받아 작업하다 보면 개인정보 때문에 이름을 김OO형태로 표시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또는 김**로 해야 할 때도 있고요. 그럴 때 어떻게 작업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

deramingspon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