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뭘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로 한글과 컴퓨터 사에서 만든 '한글'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나라는 독특하게도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워드보다 자체적인 문서작업 프로그램을 만들어낸 나라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워드 보다도 한글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글을 이용해서 문서작업을 하고, 그 결과물을 다른 회사나 다른 부서의 사람들에게 전송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한글이 다른 직장인들도 많이 쓰다보니 그만큼 내가 만든 소중한 자료가 다른 사람에 의해 왜곡되거나 원본이 훼손될 위험성도 항상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이 만든 소중한 한글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PDF 파일로 변환해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국가를 열심히 쳐봤습니다. 이 시범 파일로 한번 PDF로 변환해 보도록 하죠.
한글 자체의 기능을 활용해서 PDF로 변환하기
우선 한글 작업창 상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PDF로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PDF로 저장하기 창이 뜨면, 저장할 위치와 저장할 파일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파일이 잘 저장되었는지 저장 위치에 가서 확인해 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그런데 만약, 급하게 출장을 나왔거나 컴퓨터를 포맷하는 등으로 컴퓨터에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한글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방법을 활용해서 PDF로 전환해야 합니다. 한글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를 이용한 변환을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