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과 한글 파일은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엑셀에서 쓰는 파일 양식을 한글로, 또 한글에서 쓰는 양식을 엑셀로 서로 공유해야 할 필요성이 큽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오피스 프로그램 상호간에는 이런 공유가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테마나 프로그램 설정이 상호 공유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엑셀과 한글은 만든 회사가 다를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 방식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양식을 공유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만든 한글 파일을 서로 연계해서 복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일정한 값을 바꾸면 따로 작업을 하지 않아도 한글 파일의 내용이 바뀌는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결하여 붙여넣기, 직장인 필수 스킬
엑셀에서 제품별 판매금액 자료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굉장히 많은 제품들의 분기별 판매금액 자료가 작성되어 있군요. 만약 이 자료를 한글로 복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복사-붙여넣기일 것입니다. 그래서 복사하고자 하는 범위의 내용을 복사한 후 한글에 붙여넣어 보았습니다. 어떻게 될까요?
엑셀 서식이 유지되지 않은채로 한글에 붙여넣기가 되었습니다. 엑셀과 한글의 서식과 프로그램 운영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위 말해서 '깨져서' 붙여넣기가 된 것입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한글 서식에 맞게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속되게 얘기해서 '노가다'작업이 됩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설명드릴 '연결하여 붙여넣기'를 사용하게 되면, 품을 덜 들이면서도 서식을 유지한 채로 복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연결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연결하여 붙여넣기 사용법
우선 엑셀에서 한글로 붙여 넣고 싶은 영역을 블록으로 설정 후 복사해 줍니다. 컨트롤키 + c,v를 쓰시면 쉽게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겠죠? 컨트롤키 + c를 하게되면 복사하려고 하는 범위 주변에 개미가 기어다니는 것처럼 변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복사하고자 하는 범위를 블록으로 지정해주신 다음에, ctrl + c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한글로 오시죠. 한글 프로그램을 연 다음 우선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하고 싶은 곳에 커서를 놓습니다. 위 사진을 참고하시죠. 1이라고 쓴 부분입니다. 그리고나서 상위 편집메뉴에서 붙이기 버튼을 클릭하고, 골라 붙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골라 붙이기 단축키는 Ctrl + Alt + V입니다.
골라 붙이기 대화상자입니다. 붙이기와 연결하여 붙이기 버튼 중 연결하여 붙이기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형식은 Micosoft Excel 워크시트 하나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Micosoft Excel 워크시트로 연결하여 붙인다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그것은 엑셀에서 잠시 복사한 내용을 클립보드로 옮겨놓고, 그것을 그림의 형태로 한글 문서에 붙여넣는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사이트에 회원가입할 때 문자인증을 많이 사용하시죠? 그 때 문자인증하려고 받은 문자메세지를 머릿속으로 잠시 기억하는 것을 떠올려보시죠. 그것이 컴퓨터에서 '클립보드'에 복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임시 저장된 기억공간에서 한글 프로그램으로 옮겨오는 것이 바로 이 과정인 것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에 연결하여 붙여넣은 표가 잘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아까 위에서 연결하여 붙여넣는 대신 그냥 붙여넣은 것과 비교해 보시죠. 서식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엑셀과 한글의 두 표가 서로 '연결'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연결하여 붙여넣기'의 매력입니다. 한 번 확인해보시죠.
원본 파일인 엑셀에서 맨 윗 줄을 노란색으로 칠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붙여넣은 한글 파일로 가보시죠!
한글 파일에도 이렇게 맨 윗 줄이 노란색으로 칠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파일과 한글파일이 서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연결하여 붙여넣기의 매력입니다.
서식이 유지될 뿐 아니라, 내용을 바꾸어도 엑셀과 한글파일은 서로 연계가 됩니다. 이런 기능을 알고 있다면, 엑셀과 한글 사이에서 자료를 옮길 때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