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메모 기능은 작지만 강력한 기능입니다. 본문의 내용을 건드리지 않으면서도, 수정할 내용이나 의견을 첨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편집 도구가 있기 때문에, 메모를 활용하면 손십게 편집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메모 넣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 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강력한 메모 기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 메모 메뉴 안에 탑재되어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모 이동, 지우기
우선 메모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모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메모를 클릭하면 한글 작업창 상단에 새롭게 '메모' 메뉴가 생겨납니다. 이 메모 메뉴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모 이동과 지우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닳도록 부분에 메모를 하나 더 추가해 보았습니다. '이게 맞나요?'라고 적어놓았네요. 여기서 이전 버튼을 누르면 메모를 클릭하지 않고도 여러 개의 메뉴를 이동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메모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선택되어있는 메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메모 스타일 설정하기
그 오른쪽에 보시면 스타일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메뉴 아랫 쪽에는 한글에서 자체적으로 내장되어있는 스타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 스타일들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메모가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릭하게 되면 현재 문서에 삽입되어있는 메모들이 전부 클릭한 모양과 색대로 바뀌게 됩니다.
한글에서 제공하는 스타일이 아닌, 나만의 메모 스타일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색, 좋아하는 선 등을 직접 설정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스타일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빨간색 상자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모 크기, 메모 테두리, 배경색 설정하기
메모 모양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메모 모양의 빨간색 상자, 파란색 상자, 주황색 상자가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각각의 메뉴들이 상단 메뉴에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한글은 메모 모양을 상단 메뉴에서도 직관적으로 바꿀 수 있고, 메모 모양 대화상자에서 좀 더 상세하게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크기는 가로 50.00mm까지만 작아진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모 표시, 안내선, 메모 내용보기
마지막으로 메모 보이기/숨기기 기능입니다. 메모를 작성하다 보면 메모를 보이게 해야 할 떄도 있고, 숨기게 해야 할 떄도 있습니다. 이 때 이용하는 메뉴들입니다.
메모 버튼을 클릭하면 상단의 메모 메뉴가 사라지고, 메모도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지 작성된 메모들이 숨기기 되어있을 뿐입니다. 마치 엑셀에서 행이나 열을 숨기기 하여도 실제 자료는 숨어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메모를 다시 보기 위해서는 다른 방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상단의 보기 메뉴의 표시/숨기기영역에서 메모 버튼에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시 메모가 보이면서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당연히 상단의 메모 메뉴도 활성화 되구요.
메모 안내선을 설정하고, 설정해제하고의 차이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메모 안내선 버튼을 누르면 본문의 안내선이 뚜렷이 보입니다. 하지만 메모 안내선 버튼을 해제하면, 본문과 메모를 잇는 선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메모내용 보기를 설정했더니, 이 문서에서 작성한 메모들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게 보여줍니다. 메모 내용 보기 기능은 페이지가 많을 때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예제의 경우 단 두줄의 문서이고, 페이지도 당연히 한 페이지를 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문서의 줄 수가 1,000줄이 넘고, 페이지도 1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문서라면 어떨까요? 일일이 스크롤바를 내려가면서 메모를 찾아야 할 겁니다. 하지만 매모 내용 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단 한 페이지에 메모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정하고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모를 넣고, 메모를 수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메모는 작지만 강한 기능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잘 잊을 만한 내용들을 적어두기만 해도 나중에 굉장히 편합니다. 친구들과의 약속이나, 멀지 않은 미래에 반드시 처리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메모로 작성해 놓으면 깜빡할 일이 없습니다. 그만큼 주변 사람들에게, 꼼꼼하다, 일 잘한다 칭찬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글 메모기능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무추진시 잊지 않아야 하는 내용들을 본분을 수정하지 않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모 기능을 100% 활용하는 법을 익히셔서 남들보다 뛰어난 성과를 내시는데 보탬이 되는 글이었음 합니다. Valu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