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엑셀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함수는 아마도 Sum, average, 그리고 IF일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엑셀을 만든 개발자들도 Sum함수와 If함수를 한번에 활용할 수 있도록 sumif함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회사에서 엑셀로 자료를 정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sumif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mif함수가 뭐지?

sumif함수는 조건에 맞는 값들만 더해주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umif(①조건범위, ②조건, ③더할범위)

sumif는 여러가지 입력된 자료들 중에서 조건에 맞는 것을 찾고, 그 조건에 맞는 값들의 특정 숫자들을 더해주는 함수입니다. 여기서 찾는 부분을 if가 담당하는 것이고, 찾은 값에 대해서 더하는 계산작업을 sum이 담당하는 것입니다. ①조건범위 조건을 적용할 셀 범위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즉 조건에 맞는지를 검사할 셀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②조건 조건은 더할 셀의 조건을 지정하는 수, 식 또는 텍스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③더할범위 합을 구할 실제 셀의 범위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생략하면 ①조건범위의 값들이 더해집니다.

 

조건을 충족하는 값의 합계를 구해주는 sumif함수 알아보기

위와 같이 네개의 회사가 있고, 각 회사의 매출액,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입력되어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제 이 예제를 통해서 다양한 조건에 맞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 즉 sumif함수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을 직접 작성하여 조건에 맞는 값의 합계 구하기

예를 들어 매출액이 200원을 넘는 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 그림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먼저, ① Range에는 조건을 적용할 셀의 범위를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문제에서 조건은 '매출액이 200원을 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회사의 매출액이 입력되어있는 B2셀부터 B5셀을 드래그하여 범위로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② Criteria에는 조건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200"을 입력해줍니다. 조건은 큰 따옴표 안에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또한 작거나 같아야 하므로 >=의 부등호를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③ sum_range는 합계를 구할 범위입니다. 우리는 매출액이 200을 넘는 회사의 '당기순이익의 합계'를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기순이익이 입력된 C2셀부터 C5셀을 지정해줍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위 그림을 보시면, 매출액이 200을 넘는 회사는 B,D 두개 회사입니다. 그리고 이 둘의 당기순이익은 20, 15입니다. 따라서 이 둘의 당기순이익을 더하면 35가 계산됩니다. 이렇게 직접 조건을 손으로 입력해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조건을 셀주소로 지정하여 조건에 맞는 값의 합계 구하기

반면에 조건을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sumif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조건으로 인천지역에 있는 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을 구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① Range(조건 범위)에는 지역이 입력되어있는 B2:B5셀을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② Criteria(조건)은 지역이 입력되어있는 F2셀을 선택했습니다. ③ Sum_range(더할 범위)는 당기순이익을 더해야 하므로, D2:D5셀을 선택했습니다. 이처럼 조건을 특정 셀의 주소로 설정해서 조건에 맞는 값들의 합을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에서 초록색 부분이 바로 인천에 위치한 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을 나타낸 것입니다. 인천에 위치한 회사는 A,B사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당기순이익은 각각 5,20입니다. 따라서 그 합은 25입니다. sumif를 사용해서 계산한 결과도 25로 정확하게 계산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을 셀 주소로 지정해주는 것이 어떤 이익이 있을까요? 위 움직이는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건이 입력된 F2셀에 서울을 입력했습니다. 그랬더니 합계가 인천지역 기업의 당기순이익 합계인 25에서 서울지역 기업의 당기순이익 합계인 30으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조건을 셀 주소로 지정해 주면, 셀의 내용을 변경해 가면서 자동으로 합계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건에 *를 이용하여 조건에 맞는 값의 합계 구하기

이번에는 *를 이용해서 조건 자체를 자유자재로 변형시켜서 sumif함수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별표)는 와일드키라고도 하는데요, 이 녀석이 들어가는 자리는 수학에서의 x(미지수)처럼 아무 내용이나 들어가도 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서, "인*"이라고 컴퓨터에게 입력하면 컴퓨터는 '인'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를 찾게 됩니다. 반대로 "*천"이라고 컴퓨터에게 입력해주면 컴퓨터는 '천'자로 끝나는 모든 글자를 검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 핫키를 이용해서 sumif를 활용해 볼까요?

 

회사가 늘어났네요? 이번에는 부천, 인제에 주소를 둔 회사들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기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으로 시작하는 지역에 회사가 있고, 그 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을 모두 더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물론 핫키를 사용해서 말입니다.

 

정답은 이렇습니다.  Range(조건 범위)에는 우리가 조건을 걸어서 조건에 맞는지 확인할 자료들의 범위가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는 지역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B2:B7를 조건에 맞는지 확인해야 할 범위로 설정했습니다.  Criteria(조건)은 인자로 시작하는 모든 자료를 찾아야 하므로, "인*"으로 입력하였습니다. 컴퓨터에게 '이 조건은 글자로 인식해야 해'라고 알려줄 때는 쌍따옴표를 써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③ Sum_range(더할 범위)는 당기순이익을 더해야 하므로 D2:D7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인자로 시작하는 지역은 인천과 인제입니다. 그리고 인천에 위치한 회사의 당기순이익과 인제에 위치한 회사의 당기순이익을 모두 더한 값은 33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천'으로 끝나는 지명에 위치한 회사의 당기순이익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조건에 "*천"으로 입력하면 되겠지요? 그 결과는 어떨까요?

 

지명이 천으로 끝나는 곳은 인천, 부천입니다. 그리고 이곳에 위치한 회사들의 당기순이익은 43입니다(5+20+18). 정확하게 계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mif함수는 엑셀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sum과 if함수를 하나로 묶은 하이브리드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함수는 아주 기초적인 함수지만, 모르면 참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기능입니다. 이 두 기능을 한데 묶은 sumif는 더 유용하고 강력합니다. 조건에 맞는 값을 찾을 뿐 아니라, 그 값들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sumif함수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