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 별점 : ★★★
* 한줄평 : 시간관리 교과서
* 적용할 점 : SMART 목표관리

 

하버드 대학교는 명실상부 전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모이는 대학교다. 빌 게이츠, 버락 오바마 등 세계의 경제, 정치를 이끄는 사람들이 공부한 곳이기도 하다. 그런 하버드 대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수업이 바로 '시간 관리'라고 한다. 이미 시간을 충분히 잘 관리한 학생들이 하버드 대학에 진학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그들에게 시간관리를 알려 준다니 참 신기했다.

 

이 책은 시간관리에 대한 여러 가지 실용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우선 무엇이 나의 시간을 빼앗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일을 하다 보면 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 치고 들어오는 일이 분명히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일들 때문에 나의 본연의 업무 진행이 느려지고 차질이 생긴다. 그런 일들을 어떻게 하면 멀리하고 내 일에 집중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또 목표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10년 후 10억을 모으고 싶다면, 5년후에는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그 결과 당장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목표 관리에 대해서 예전에 경영학 수업에서 들었던 SMART 원칙이 생각나기도 했다. SMART 원칙이란,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며(Measurable), 달성 가능하고(Archievable), 결과가 도출 될 수 있으며(Result-oriented), 시간 제약(Time-bounded)이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던 이 원칙을 다시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예전에 한참 3P 바인더를 작성할 때, 시간의 가계부를 작성했던 것도 생각났다. 기록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도 생각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업무의 중요도와 긴급도를 고려해서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시간을 두어 우선 해결하는 것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임을 다시한 번 생각할 수 있었다.

 

다만 책에서 너무 많은 지침을 주다 보니, 구체적으로 적용할 것이 너무 많아 방대하다는 느낌이 들긴 하였다. 어찌 되었든 시간관리의 가장 중요한 점은 우선순위를 세우고 꾸준히 기록하고 측정하여 개선하는 것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한다. (35)

일을 미루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일이 순조롭게 끝날 것 같지 않은 예감이 들면 미리 피하려고 한다. 계속 피하려고만 한다면 정말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어려운 일을 만났을 때는 직접 해쳐나가는 수 밖에 없다. 일을 제대로 끝낼 수 없는 이유가 관련된 교육이나 자료가 부족한 것 때문이라면 최대한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자신감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라면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 두려움을 해소해 보자.

 

 

* 분명한 목표를 기록하는 것의 힘 (48)

하버드대학에서 목표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을 했다. 실험 대상은 지식수준, 학력, 생활환경 등 조건이 비슷한 청년들이었다. 실험 결과 27%가 목표가 없었고, 60%의 사람이 목표가 불분명했다. 10%는 분명하지만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고, 3%의 사람만이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가 있었다. 25년에 걸친 실험 결과는 흥미로웠다.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3%의 사람들만 25년 동안 단 한 번도 인생목표를 바꾸지 않았다. 25년 전에 세워둔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고, 25년 후 그들은 자수성가하거나 사회에 영향을 주는 인물이 되었다.

 

 

* 나의 가치는 내가 무엇을 주느냐에 달려있다. (69)

현실에서 여러분의 가치 실현은 타인에게 어떠한 가치를 만들어주었느냐에 달려있다. 즉,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타인을 위해 가치를 만들고, 타인의 인정을 받아야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하라. (101)

대부분의 사람은 중요한 순서가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이나 쉬운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면 시간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2023.01.08 - [일상다반사/책을 읽다] - [2023-3]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 ★★★ / 자강불식

 

[2023-3]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 ★★★ / 자강불식

별점 : ★★★ 한줄평 : 고전은 지렛대다 적용할 점 : 자강불식 고전이라는 것은 예로 부터 많은 사람들이 읽어오면서 '옳은 내용'이라고 인정된 책들을 의미한다. 즉 시간과 공간에 관계 없이 '

deramingsponge.tistory.com

 

2022.07.30 - [일상다반사/책을 읽다] - [2022-31] 인생PT ★★★ / 침묵훈련

 

[2022-31] 인생PT ★★★ / 침묵훈련

* 별점 ★★★ * 한줄평 : 기본으로 돌아가자 * 실천할 점 : 침묵 훈련, 감정보다 기분을 선택,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자. 무엇이든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을 놓치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기

deramingspon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