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reator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활용하면, 입력할 데이터의 형식을 사전에 정해놓을 수 있어서 자료 취합이 아주 편리해 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하게 입력할 수 있는 날짜들을 특정 기간과 형식에 맞추어서 작성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기간과 형식대로 날짜를 입력하도록 제한하는 방법

우선 날짜를 입력할 셀을 블록설정해 줍니다. 위 사진에서는 일시에 따른 장소와 판매략을 조사하는 양식이 나타나 있습니다. 여기서 날짜의 입력 기간과 입력 방식을 제한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B3셀부터 B13셀 까지를 블록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블록설정이 유지된 상태에서 (1) 데이터 탭의 (2)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해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호출된 데이터 유효성 검사 대화상자에서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1) 제한 대상은 날짜로 설정합니다.

(2) 제한 방법은 해당 범위로 선택해 줍니다.

(3) 시작날짜와 끝날짜를 선택해 줍니다. 날짜를 입력할 때는 반드시 yyyy-mm-dd의 형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yyyymmdd형식이나, yyyy.mm.dd.와 같은 형식은 엑셀이 인식하지 못합니다. 연, 월, 일을 각각 하이픈(-)으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사진의 사례에서 저는 2021년에 해당하는 값만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서 셀들에 유효성 검사가 실행되도록 적용해 줍니다.

 

유효성 검사가 B3:B13셀에 적용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유효성 검사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011-01-13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역시 제가 설정한 범위 외의 날짜이므로, 위 사진과 같은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한편 설정한 '형식'에 맞지 않게 입력한 경우에도 위와 같은 알림 메세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5.30.이라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설정한 '기간'에는 해당하지만, 설정한 '형식'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사진과 같은 안내 메세지가 표출되는 것입니다.

 

입력하기 전에 입력해야 할 방법을 알려주기

그런데 우리는 자료를 입력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자료를 입력하되, 제대로 입력해서 취합이 편리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셀을 클릭해서 입력하려는 순간 안내 메세지를 띄워야 할 것입니다. 그 방법은 아주 간편합니다. 우선 유효성 검사가 설정되어있는 셀들을 블록설정한 후 다시 데이터 유효성 검사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 대화상자에서 (1) 설명 메시지 탭을 클릭합니다.

(2) 셀을 선택하면 설명 메시지 표시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3) 셀을 선택하면 나타낼 설명 메세지에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저는 제목은 '입력 형식'으로, 내용은 'yyyy-mm-dd의 형식으로 입력하세요'라고 기재하였습니다. 

(4) 입력을 마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이제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설정된 셀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안내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사전에 날짜 입력 형식을 제한하고, 알려주어 취합 매우 쉬워집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Value Creato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